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가 경도의 자폐증 스펙트럼?」라고 느끼는 분에게 (2) 시기별 발병 증상

by 불타는 곰돌이 2024. 3. 14.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가 경도의 자폐증 스펙트럼?」라고 느끼는 분에게, 그 두번째 이야기로 성장 시기별 발병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폐증_스팩트럼_시기별_증상
자폐증_스팩트럼_시기별_증상

 

4.시기별 경도의 자폐증 스펙트럼의 특징과 구체적인 증상

 

자폐증 스펙트럼의 특징을 알면 자녀와 비교하여 장애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기별로 구체적인 증상을 소개하고 있는 정보가 적고, 알기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분이 많으므로  시기별로 본 자폐증 스펙트럼의 초구체적인 증상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제 지식으로 자폐증 스펙트럼의 특징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대인 커뮤니케이션 장애

(2)특정 사물에 대한 강한 조건이 있습니다.

(3)외부 자극에 과민

이 외에도 행동 패턴이 일정하거나 감정 표현이 서투르거나 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근거로 아이의 시기별로 증상을 봐 갑시다.

 

 

<어린 시절: 0세~초등학교 취학>

어린 시절(0세~초등학교 취학)의 자폐증 스펙트럼의 구체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을 부르더라도 반응하지 않음

・ 희로애락이 적다

· 집단에서 놀려고하지 않는다.

· 항상 같은 놀이 만

・ 공원 데뷔나 보육원 등 새로운 환경을 싫어한다

 

어린 시절의 자폐증 스펙트럼은 발견이 느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는 것도, 학동기 이전의 아이는 감정 표현의 레퍼토리가 적고, 상대에게 자신의 기분을 전하는 것이 서투르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장애를 그 아이의 개성이나 캐릭터로서 파악하거나, 「주위에 비해 조금 성장이 느린 아이」라고 생각하거나 하는 것만으로, 진찰까지 시간이 걸려 버립니다. 또, 새로운 놀이를 하는 것에 불안이나 공포를 느끼기 때문에, 언제나 혼자서 같은 놀이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놀려고 초대받아도 집단에 가입하려고 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자신의 흥미를 가진 일을 하는 것이 우선이 됩니다.

 

<아동기:초등학교 취학~졸업>

아동기(초등학교 취학~졸업)의 자폐증 스펙트럼의 구체적인 증상은, 이하와 같습니다.

・친구와의 인간관계를 잘 구축할 수 없다

・침착이 없고 충동 행동이 많다(ADHD의 병존)

・공부가 약하다(LD의 병존)

・문장이나 말로는 머리에 남지 않는다

・시각 정보(일러스트나 도해)라면 이해력이나 기억 능력이 오른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상하기 어려운 자폐증 스펙트럼의 아이들은, 주위와의 친구 관계로 트러블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친구가 놀고 있는 게임이나 장난감을 억지로 빼앗아 화나게 해도, 왜 상대가 화가 나는지를 상상하기는 어렵다고 하는 느낌입니다. 특히 초등학생은 집단 생활을 통해 사회성을 배웁니다. 협조성이 요구되는 가운데, 상대의 기분을 생각해 움직일 수 없다고 나쁜 눈에 띄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LD(학습장애)가 병존하고 있으면 학습면의 지연도 신경이 쓰입니다. 특히 국어나 산수 등 문장이나 숫자만의 과목이 서투른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도공이나 미술, 그 외 시각적인 정보로부터 배우는 수업은 자랑으로 합니다. 다만, 아동기라고 해도 아직 아이입니다. 따라서 자폐증 스펙트럼의 증상과 개성을 파악하기 어렵고 장애 발견이 지연될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사춘기:중학교 취학~>

사춘기(중학교 취학~)의 자폐증 스펙트럼의 구체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독특

・TV나 책에서 기억한 어려운 말이나 표현을 사용

・상대를 화나게 해도 눈치채지 못한다

・흥미가 있는 것에는 집중력이나 재능을 발휘한다

사춘기가 되면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독특해집니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이나 책에서 기억한 어려운 말이나 표현을 사용하거나, 특징적인 말투를 하거나, 주위에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도 나올 것입니다. 반면에 관심이있는 것은 누구보다 집중하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주위에는 없는 특별한 재능으로 개화할지도 모릅니다. 주위에서 「〇〇박사」 「〇〇선생」이라고 불리는 등 「그 분야라면 〇〇군」이라고 인식되기도 합니다.

 

<성인기: 사회인(20세~)>

성인기(사회인:20세~)의 자폐증 스펙트럼의 구체적인 증상은, 이하와 같습니다.

· 회사에서의 인간 관계를 잘 할 수 없다.

・일의 지시나 어드바이스를 솔직하게 받아들일 수 없다

· 추상 지시를 모른다

・협조보다 자신류를 밀어 넣는다

・「왜 자신을 이해할 수 없어?」라고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나 영업처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까지의 시간이 길다

・빛이나 소리등의 외부적인 자극이 신경이 쓰여 일에 집중할 수 없다

 

사회에서 일하게 되면 협조성이 요구됩니다회사에 속하는 이상 평생 사귀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양호한 인간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자폐증 스펙트럼의 분은, 상대의 기분을 이미지하거나, 추상 지시를 이해할 없거나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과, 양호한 인간관계가 구축되지 않고, 일의 실수가 많다는 이유로 신용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기분이나 지시를 확인하거나 말한 것은 바로 메모에 남기거나 하는 자신에게 맞는 궁리가 필요하게 것입니다. , 엔지니어나 디자이너 시각 정보가 많고, 전문성이 높은 혼자서 있는 일을 선택하는 것도 사회에서 일하기 위한 포인트입니다적정을 알아내 자신의 능력을 살릴 있는 직장을 찾아낼 있으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