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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 CHC 이론 고찰(2)

by 불타는 곰돌이 2024. 3. 10.

인지능력_CHC_이론
인지능력_CHC_이론

 

3. Carroll의 3층 이론(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y)

 

CHC 이론의 또 다른 뿌리가 Carroll, JB (1993)에 의한 3층 이론이다.

 

Carroll은 Spearman 이후 축적되어 온 지능 구조에 대한 인자 분석 연구를 개관하여 전 세계 2,000개 이상의 보고서를 조사했다. 그 중에서 상관 행렬을 이용할 수 있는 등 몇 가지 기준을 클리어한 460 이상의 지능 검사 결과를 계층 인자 분석법을 이용하여 메타 분석*을 실시했다. 이 메타분석의 결과에 근거하여, Carroll은 지능이 3개의 계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지능의 3층 이론(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y)을 발전시켰다(Carroll, 2005). 그 첫 번째 레이어에는 약 70개 항목으로 구성된 "특수 능력 요인"이 있습다. 두 번째 레이어에는 8개의 광범위한 지능 인자를 상정했는데, 이것은 Horn이 말하는 능력 인자와 거의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세 번째 레이어에는 Spearman과 마찬가지로 일반 요인(g)이 있다. Carroll의 3층 모델은, 선행 연구를 재분석한 결과 얻은 것이며, 어떠한 자의적인 가정을 두지 않고, 순수하게 데이터에 근거한 모델이다(미요시・핫토리, 2010).

 

 

4. CHC 이론

 

Cattell-Corn의 확장 Gf-Gc 이론과 Carroll의 3층 모델은 기본 구조에서 매우 유사한 특징을 가졌다. 특히 광범위한 지능 인자에 초점을 맞춘 점이 그에 해당한다. 1999년, Woodcock의 중개를 계기로 한 이론에 통합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CHC 이론이다.


광범위한 능력은 다양하다.이 중 주요한 것은 유동성 지능 / 추론 Gf에서 읽기 / 쓰기 Grw의 10 요인이다.


CHC 이론은 지능에 계층적 구조를 가정하고, 70개 이상의 제한적 능력 인자(narrow abilities)로 이루어진 제1층, 그리고 그 상위에 광범위한 능력 인자(broad abilities)로 이루어지는 제2층을 놓고 있습다. 제3층에는 Carroll의 3층 이론을 CHC 이론을 근거로, 일반적인 능력(g)이 놓여집니다만, 실은, 그 존재에 대해서는, 오늘도 합의는 얻어지고 있지 않는다.

 

이 일반적인 능력 g에 대해서는 원래 Cattell-Horn의 Gf-Gc 이론과 Carroll의 3층 이론으로 견해가 나뉘어져 있다. Carroll에게는 g는 결정적이었고 이론의 기초가 되었지만 Horn에게는 저주받은 것이었다. g는 그들에게 싸움의 근원이었기 때문에 Horn과 Carroll의 생명 중에는이 점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CHC 이론에서의 역할도 불분명하게 남아 있다(McGrew, 2005). 그 후, 확인적 인자 분석*을 이용한 모델의 검토 등, 모델의 타당성의 검증은 현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일반 인자 g 의 취급에 대해 통한 견해는 얻어지고 있지 않는다.

 


5. CHC 이론의 타당성에 관한 연구

 

CHC 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다(Morgan, Rothlisberg, McIntosh & Hunt, 2009; Phelps, McGrew, Knopik & Ford, 2005; Sanders, McIntosh, Dunham, Rothlisberg & Finch, 2007; Tusing & Ford , 2004), 확인 요인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검토하고 있다. 그 결과 데이터가 가장 강하게 지지하는 모델이 CHC 이론을 표현한 모델임이 확인되었다.

 

 

【보충】

메타 분석(meta-analysis)
동일한 연구 과제에 대해, 독립적으로 행해진 연구의 결과를 통계적 방법에 의해 통합하는 방법이다. 「메타 분석」의 「메타」는 「메타인지」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타」와 같다. 영어의 “meta”(접두사)에는, 「보다 고차의 아 수준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나타낸다」라고 하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메타분석'은 독립적으로 분석된 결과를 일부 통합하여 분석한 것을 보다 고차 수준에서 다시 분석한다는 것이다.

 

인자분석(factor analysis)
인자분석은 다변량해석이라고 하는 통계방법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는 기법 중 하나다. 그 기본적인 목적은 관찰되는 각종 변량(테스트, 조사, 측정 등의 값)의 변동을 보다 적은 수의 가상 변수(인자라고 불리는 잠재 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즉, 지능 검사에서 말하면, 다수 예의 대상자에게 실시된 몇개의 검사 항목(하위 검사를 상정해 주시면 좋을 것)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것을 보다 적은 인자로 설명하려고 하는 것이다.

 

요인 분석의 기원은 20 세기 초 지능의 분석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인자 분석에는 탐색적 인자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확인적 인자 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이 있습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손으로 모형과 요인을 찾는 방법이다. 대조적으로, 확인 요인 분석 (검증 요인 분석이라고도 함)은 처음에 적절한 모델을 만들고 얼마나 잘 적용되는지 분석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1.Carroll, J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Carroll, JB (2005).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P Flanagan & P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 and issues.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pp.69 -76.

3.McGrew, KS (2005). The Cattell-Horn-Carroll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P Flanagan & P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y's, test, and issues.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pp .136-181.

4.Morgan, KE, Rothlisberg, BA, McIntosh, DE & Hunt, M .S. (2009).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KABC-II in preschool chilcl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6, 515-525.

5.오노 준헤이(2013):CHC 이론의 등장에 의한 지능 검사의 새로운 시대-CHC 이론에 근거하는 KABC-U와 WISC-W의 병용을 중심으로. K-ABC 평가 연구, 15, 91-96.

6.Phelps, L., McGrew, KS, Knopik, SN & Ford, L. (2005).The general (g), broad, and narrow CHC stratum characteristics of the WJ III and WISC-V tests: A confirmatory cross-battery investigatio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0, 66-88.

7.Sanders, S., McIntosh, DE, Dunham, M., Rothlisberg, BA & Finch, H. (2007). Joint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differential ability scales and the Woodcock-Johnson tests of cognitivfe abilities-third edit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44, 119-138.

8.Tusing, ME & Ford, L. (2004). Examining preschool cognitive abilities using a CHC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4, 9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