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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 CHC 이론 고찰(1)

by 불타는 곰돌이 2024. 3. 9.

인지능력_CHC_이론
인지능력_CHC_이론

 

CHC 이론은 21세기에 있어서는 사실상 지능의 표준이론으로 되어 있으며, KABC-U, WISC-W 등 많은 지능검사, 인지능력 검사가 그 영향을 받으며, 또한 CHC 이론에 근거로 만들어진 것이다.

 

CHC 이론은 또 한편으로, Woodcock이 제창한 “battery-free assessment”(이른바 “크로스 배터리 접근법”)의 기초 이론이기도 하는 중요한 지능 이론이다.

 

본문에서는 CHC 이론이 어떻게 탄생하고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또 그 KABC-U 및 WISC-W 등과 관련하여 심리 평가 전반의 유용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1. Cattell의 유동성-결정성(Gf-Gc) 지능 이론

 

CHC 이론은 캐텔(Cattell, RB), 혼(Horn, JL) 및 캐롤(Carroll, JB)의 3명의 심리학자의 이니셜을 취하여 명명된 이론이다. 그 원천이 된 이론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Cattell이 고안한 지능의 유동성 - 결정 성 (Gf-Gc) 이론이다.

 

1904년 스피어맨(Spearman, CE)은 “지능의 이인자설(two-factor theory of intelligence)을 제창하고 있다. 요인과 서로 독립적이며 개별 지적 활동에만 특유한 특수 인자 (s 요인)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Cattell은 이 일반 지능 인자(g인자)에 대해 유동성 능력(fluid general ability; Gf)과 결정성 능력(crystalized general ability; Gc)의 2개로 분할함으로써 보다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인자 분석에 의해 추출한 것을 지능인자라고 한다. 그 학설에는 “지능의 2인자설”, “다인자설”, “계층군 인자설” 등 다양한 명칭이 있다. Cattell은 서스턴(Thurstone, LL, 1938)의 다인자설(왼쪽 그림 참조)에 찬성하면서도, 인자 분석의 결과, 다인자로 구성된 지능 구조는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이라고 한다는 두 가지 공통 인자에 의해 단순화할 수 있도록 유동성-결정성(Gf-Gc) 지능 이론을 주장했니다.

 

유동성 지능은 새로운 장면에 적응을 필요로 할 때 일하는 능력을 말한다. 결정성 지능은 과거의 학습 경험을 고도로 적용하여 얻은 판단력이나 습관(즉 경험의 결과가 결정화된 것)으로 유동성 지능을 기반으로 하지만 경험의 기회 등 환경인자, 문화인자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2. Cattell과 Horn에 의한 확장 Gf-Gc 이론

 

Horn은 Cattell의 제자이지만 Cattell이 스피어맨의 지능 이론을 확장 한 것처럼 은사의 Gf-Gc 이론을 확장다. 그러나 Horn은 Cattell의 이분법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Horn 자신의 박사 논문에서 자신의 연구 성과가 Gf-Gc 이론의 두 요인보다 더 많은 요인을 뒷받침한다고 생각했다.

 

Horn은 연구 결과, 시각적 지능(visual intelligence: Gv), 단기 습득 및 검색(short-term acquisition and retrieval: Gsm), 장기 저장 및 검색(long-termstorage and retrieval: Glr), 인지적 처리 속도(cognitiveprocessing speed: Gs)의 4가지 능력 인자를 더했다. 그런 다음 반응 시간/결정 속도(correctdecision speed: CDS 또는 Gt), 양적 지식(quantitativeknowledge: Gq), 읽기/쓰기 능력(readingand writing skills: Grw), 청각적 지능(auditoryintel1igence: Ga) 등도 추가했다.

 

이 Horn은 이론을 "확장 Gf-Gc 이론"이라고 한다. 명칭으로서는, Gf-Gc 이론이라고 하는 표현이 이용되었지만, 상정된 10의 능력 인자는 서로 동격이며, 계층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고 Horn은 주장한다(Kaufman, 2009). 또한 Horn은 Cattell의 제자였지만 지능의 구조에 대해서는 다인자설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일반 지능 인자(g 인자)의 존재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McGrew, 2005).

 

 

참고문헌

1.Kaufman, AS (2009): IQ testing 101.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Spearman, CE (1904): “General Intelligence”, Objectively Determined and Measured,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5.

3.McGrew, KS (2005): The Cattell-Horn-Carroll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P Flanagan & P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y's, test, and issues. 2nd ed. .136-181.

4.미요시 이치히데・핫토리 환(2010) 해외에서의 지능 연구와 CHC 이론. 쓰쿠바 대학 심리학 연구, 40, 1-7.

5.오노 준헤이(2013):CHC 이론의 등장에 의한 지능 검사의 새로운 시대-CHC 이론에 근거하는 KABC-U와 WISC-W의 병용을 중심으로. K-ABC 평가 연구, 15, 91-96. 

6.Thurstone, LL (1938): Primary Mental 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