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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이론’에 맞춘 발달시기 특징 및 이론 정리(3) 3세~6세

by 불타는 곰돌이 2024. 2. 4.

3세~4세 전까지의 일반적인 정형 발달과 이론

단어가 매우 발달하는 어휘 폭발이 일어나고, 왜? 왜? 라고 질문하는 것이 늘어나는 「3세~4세전까지의 일반적인 정형 발달과 이론」에서는 이하와 같은 특징이 있다.

 

표현 : 경험과 상상을 그릴 수 있습니다. 동요 등을 부를 수 있다. 나름대로 놀 수 있다. 다양한 것을 조합하여 놀 수 있다. 리듬이 잡힌다. 놀이 놀 수 있다.
운동 : 땅을 밟지 않고 삼륜차를 긁는다. 철봉에 매달린다. 악력이 강해진다. 목표를 향해 달릴 수 있다. 공을 붙여 잡는다.
언어 획득 : 당신이라는 2인칭을 사용할 수 있다. 이야기를 끝까지 들을 수 있다. 일상 회화를 점차 할 수 있게 된다. 동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게 된다. 문자에 관심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 희로애락 등 기본감정이 갖춰진다. 마음이 맞는 친구를 느낀다. 관심이 증가하고 왜? 질문이 많아진다. 친구와 같은 일을 하고 싶다. 싸움을 통해 양도와 배려를 배웁니다.
개념 형성 : 1 ~ 10을 말할 수있게된다. 공간 파악, 길고 짧다는 대립 개념을 알 수 있다. 놀이의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일렬로 세운다, 세는. 이유나 용도를 알고 싶어진다. 생각하는 힘이 온다.
식사 : 받습니다 · 잔치님이 할 수 있습니다. 식기를 운반하는 등 도와줄 수 있다. 젓가락을 사용하여 식사를 할 수 있다.
배설 : 변기의 물을 흘려 손을 씻을 수 있습니다. 배설을 참을 수 있다.
의복 착탈 : 몸짓을 정돈할 수 있다. 좋아하는 옷이 나온다. 뒤집은 옷을 표에 나온다.
청결 : 코를 씹는다. 얼굴을 씻을 수 있습니다.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입을 옆으로 열어 치약을 할 수 있다. 머리카락을 빗으로 빗어 낸다.
수면 : 하룻밤 동안 잠을 자게 된다. 친구와 자는 것을 기뻐한다. 졸리고 말할 수 있다. 개인차가 큰 나이가 된다.

 

<학술적 발달 이론>

1세 6개월 정도부터 4세 정도까지 획득된다고 하는 것이 「마음의 이론」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마음의 상태를 이해하고 유추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추란 유사한 공통점에서 추측·추리하는 것이다. 이 마음의 이론이 자라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과제(사리·안 과제)등을 실시하면 4세 이후가 되면 정답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보고되고 있다. 2~4세는 프로이트의 심리적 발달 이론에서는 「항문기」라고 표현된다. 이 시기는 감정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강하며, 참아나 포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의사로 컨트롤하는 것을 이 시기에 배우지 않으면, 케치, 불결, 쓰레기, 망상증 등으로 이어져 버린다고 프로이트는 생각한 것 같다. 3~4세에 관해서 루리야는, 외부로부터의 말의 의미에 응한 행동을 드디어 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4세~5·6세의 일반적인 정형 발달과 이론

여기에서는 「4세~5세전」과 「5・6세경」이라고 하는 2개로 나누어 일반적인 정형 발달을 논하였다.

 

(1)「4세~5세전까지의 일반적인 정형 발달」에서는 이하와 같은 특징이 있다.

 

표현:자신의 목적이나 이미지로 창작할 수 있다. 작품을 만드는, 보여준다. 리듬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운동 : 두 가지 움직임을 하나로 정리한다. 천천히 돌아와 볼 놀이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된다. 위험 감지가 더 명확해지고 안전하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언어 획득 : 자신을 향해 말하는 외언이 많아진다. 자신의 전하고 싶은 것을 상대에게 알 수 있도록 말한다. 문자와 숫자를 읽고 씁니다. 어휘는 1500~2500 정도가 된다. 접속사를 사용할 수 있다. 농담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 : 순서를 기다린다. 경쟁심이 싹트고 승패를 의식한다. 하니카미와 주저 등 복잡한 정서가 보인다. 자제심이 늘어난다. 상상상의 귀신이라도 공포를 강하게 느낀다. 유머를 알 수 있다.
개념 형성 : 이미지 공유가 가능하고 공동 놀이가 가능하다. 감정을 자각하고 통제하게 된다. 카테고리화를 할 수 있게 되어, 시간이나 수, 문자가 점차 알게 되어 온다. 생물도 인간과 비슷한 마음과 감정이 있다고 인식한다. 생일을 말할 수 있다.
식사 : 배선의 위치를 알고 올바르게 정렬됩니다. 서투른 것도 참아 먹으려고 한다. 식사량은 개인차가 명확해진다.
배설 : 전망을 가지고 스스로 배설할 수 있다. 문을 닫고 배설할 수 있다.
의복 착탈 : 작은 버튼으로도 잡을 수 있게 된다. 신발이 제대로 신을 수 있게 된다. 자신의 몸짓의 위화감을 알 수 있다.
청결 : 분류하여 정리할 수 있게 된다. 어금니도 닦을 수 있게 된다. 더러운 옷을 스스로 갈아입을 수 있게 된다. 정리할 필요성을 조금 알 수 있다.
수면 : 낮잠 준비와 정리를 스스로 할 수 있다. 낮잠이 필요없는 아이는 휴식을 취한다.

 

(2)「5세・6세경의 일반적인 정형 발달」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표현 : 공동 이미지로 친구와 함께 공동 제작을 할 수 있다. 극놀이와 연극을 할 수 있다. 입체적·사실적인 창작을 할 수 있다. 합창 등 함께 노래할 수 있다.
운동 : 점프 상자를 날 수 있습니다. 한쪽 매듭이나 나비 나비 매듭을 할 수 있다. 역상승이나 전주위를 할 수 있다. 정글 짐으로 오르내릴 수 있다.
언어 획득 :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잘 된다. 시리토리와 수수께끼로 놀 수 있습니다. 만들기 이야기를 만든다. 기본 문법이 완성된다. 사람 앞에서 말할 수 있다. 공통의 화제로 토론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 친구와 싸워도 해결할 수 있다. 규칙의 개정이나 지킬 수 있다. 친구의 기분을 알 수 있다. 친구를 평가합니다. 집단의 결속과 역할을 알아라.
개념 형성 : 어제, 오늘, 내일의 구별이 붙는다. 30까지 복창할 수 있다. 오른쪽과 왼쪽을 알 수 있습니다. 추리·추론 사고력이 늘어난다. 위치 관계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호기심의 새싹.
식사 : 식물을 돌볼 수 있습니다. 잘 씹어 먹을 수 있다. 젓가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음식과 생명의 관계를 아십시오. 매너를 파악하고 시간 내에 먹을 수 있다.
배설 : 요의나 편의로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설할 수 있다. 문을 두드리는 슬리퍼를 정렬할 수 있다. 대변도 어른의 도움 없이 할 수 있다.
의복 착탈 : 기온이나 날씨에 맞게 스스로 의복을 선택할 수 있다. 세련된 의식이 싹트는다. 사람의 앞치마를 묶을 수 있다. 겉옷을 스스로 입을 수 있다.
청결 : 손수건으로 땀을 닦아. 청소가 가능하다. 몸 주위의 청결, 청소가 가능하다. 걸레나 빗자루, 치리토리를 사용할 수 있다.
수면 : 야뇨가 거의 없어진다. 치약이나 갈아입을 스스로 할 수 있다. 낮잠이 줄어들어, 없어진다.

 

<학술적 발달 이론>

에릭슨은, 5~13 정도 지금은 유능감이나 근면성, 창조성을 기르는 시기이며, 열등감이나 불활발과 대치할 기회가 늘어난다고도 말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시기를 에디프스기라고 부르고, 시기에 고착이 있으면 마자콘, 파자콘, 신경증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 같다.  루리야는 5~6세에는 언어적인 자기 조절 기능이 획득되어 자신의 의사에 의한 행동을 . 있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는 2~7세는 「전조작기(2~7)」라고 표현하고, 후반의 4~7세는 이성에 의해 생각할 있게 되기 때문에 「직감적 사고기」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