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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론의 발전과정과 세 학자(피아제, 에릭슨, 발테스)의 견해

by 불타는 곰돌이 2024. 2. 4.

발달이론의_발달과정
발달이론의_발전과정

 

(1) 발달이론의 시초, 루소

 

피아제, 에릭슨, 발테스의 발달 이론을 알기 위하여 먼저, <어린이>의 발견 루소를 이해함으로 발달 이론의 역사를 시작할 수 있다. 

 

아이의 발견, 「아이는 어른과는 질적으로 다른 존재다」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어, 아이의 발달이나 교육에 관심이 기대되게 된 것이 발달 이론이 태어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아이와 성인이 질적으로 다른 존재라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세에서 근세의 유럽 사회에서는아이는 '작은 성인'이라고 밝혀졌으며 어른과 질적으로 다른 것으로 파악되지 않았다.

 

거기에 이론을 주창한 것이 루소(Rousseau, JJ) 이다. 1762년에 간행한 저서 「에밀」 속에서,어린이는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존재이며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루소의 주장은, 아이의 존재의 발견이라고 말해지고 있어, 그 후의 아이의 교육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어, 발달에 눈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 루소【Rousseau,JJ:1712~1778】
프랑스의 철학자. 제네바에 태어나 어린 무렵 방랑 생활을 강요당하고, 독학으로 철학 등을 배우고 많은 저작을 남겼다. 「에밀」은 가상의 소년 에밀을 소재로 한 교육론 이지만, 그 중의 종교적인 기술이 교회와의 대립을 일으켜 박해를 받게 되었다. 프랑스 혁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피아제의 균형 이론

 

피아제(Piaget, J.)는 자녀의 지적 발달에 대한 상세한 관찰을 바탕으로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한 인지 발달 이론을 제안하고 발달 심리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는 각각의 발달 단계에 특유한 '셰마'라고 불리는 외계에 대한 인지의 틀을 상정했다. 아이는 그 단계에 셰마를 사용하여 외계에 대한 인식을한다. 이를 위해 발달 단계마다 특유하며 어른과는 다른 견해와 사고방식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셰마가 발달하지 못하면 현실 인식이나 문제 해결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면 일정한 시기가 되면 셰마를 조정하고 변화시킴으로써 인식을 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이 "동화'와'조정'의 과정을 ' 균형화 '라고 부른다. 유전적인 인지 능력의 틀이 있는 것이 출발점이 되고 있습니다만, 스스로의 환경의 작용에 의해, 그 틀 자체가 발달해 가는 상호 작용에 의한 발달 이론이다.

 

*참고 : 피아제【Piaget,J.:1896~1980】
스위스의 발달 심리학자. 처음에는 생물학을 뜻 했고, 젊어서 연구가 인정 되었지만, 발달 심리학으로 전향하여, 1920년대경부터 많은 저작을 발표하고, 발달 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3) 에릭슨의 라이프 사이클 이론

 

에릭슨 (Erikson, EH) 은 정신 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평생 발달을 염두에 둔 라이프 사이클 이론을 제창했다.

 

정신분석 이란?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인 프로이트(Freud, S.)가 창시했다. 무의식의 과정을 중시한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론. 정신의학, 임상심리학 뿐만 아니라 사상, 문학, 예술 등에도 영향을 주었다. 사람으로서의 「유전적 요인」과 그것을 둘러싼다」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이라고도 불려 사회와의 관계를 중시한 사고방식을 나타낸다.

 

그때까지는 유전적 요인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 성장에 주목하는 것으로 아이부터 청년기까지 파악되고 있던 발달을, 「사회적 요인」을 중시하는 것으로 노년기까지 확장한 평생 발달로서 이론화 한 것이 큰 특징이다. 인생을 8단계의 발달 단계로 한 해결해야 할 발달 과제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사고방식은 이후의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 : 에릭슨【Erikson,EH:1902~1994】
독일의 심리학자.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자로 배워, 미국에 건너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심리를 전문으로 했다. 자신의 경험과 임상가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라이프사이클 이론과 정체성 이론을 구축해, 그 후의 평생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주었다.

 

 

(4) 발테스의 평생 발달 이론

 

발테스 (Baltes, PB) 는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해 이론화하고 평생 발달의 이론을 제시했다.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정기 요인」과 「환경적 요인」 및 그 상호 작용을 3종류의 요인으로 나누어, 평생에 걸쳐서 각각의 요인의 영향력이 변화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첫번째의 요인 은, 연령과 관련되고 있는 성장·성숙에 관련된 생물적 요인과 거기에 관련되는 가정이나 학교등에 있어서의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표준 연령적 요인」이라고 불리고 있다. 표준적 요인은 학동기에 강하게 일하고 청년기에 걸쳐 작아져 간다. 어린이부터 청소년기 까지의 많은 발달 연구는 이 요인에 주목하여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요인 은 한 세대와 집단에 공통되는 경제적 상황, 전쟁, 사회적 변화 등으로 ' 표준 역사적 요인 '이라고 불립니다. 표준 역사적 요인은 특히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초기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세 번째 요인은 인생에서 개인적인 사건입니다. 예를 들면, 전직, 이사, 자기, 실업, 이혼 등 많은 사람에게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큰 영향을 주는 라이프 이벤트에 의한 영향이며 「비표준적 요인」이라고 불리고 있다 . 비표준 요인은 연령과 함께 영향이 커지고 노년에게는 가장 큰 영향을 가진 요인이 된다. 발테스의 평생 발달 이론은 평생의 획득과 상실이 혼재한 과정 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아이의 시기에는 획득하는 것만으로, 고령이 되면 상실하는 것뿐이라고 생각되기 쉬우나, 어느 연령이라도 획득하는 것과 상실하는 것이 있다고 하는 것을 전제로 발달이라고 파악해야 한다. 그 사고방식에 따라, 노년기에 있어서의 발달과 적응에 대해 「선택적 최적화와 그에 의한 보상(선택 최적화 보상 이론)」을 제창하고 있다.

 

*참고 : 발테스【Baltes,PB:1939~2006】
독일의 발달 심리학자. 박사 학위 취득 후 미국 대학에서 교육 및 연구를 실시했지만 40세경에 독일로 귀국했다. 고령자의 지능 연구를 핵심으로 평생 발달 이론을 나타냈다.